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감기에 걸려도 고지혈증이 생기과인요?혈당은?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3:05

    년 스토리 검진 시즌이라 불안한 결과가 본인과 문의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대개 혈압 혈당치 그리고 고지혈증 항목에 주의경고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혈당과 중성지방이 높아서 온 사람이 많습니다.검사를 해 보면 정상인 경우도 있고, 정스토리 당뇨 본인의 고지혈증인 사람도 있습니다.


    하나의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고, 조금 지본인서 재검을 하여 정상이 본인인 사람이 많은 경우가, 검사 당시 몸에 조금 글재주가 있었던 경우가 많습니다.이건 의사가 좀 알아서 물어봐야 할건데.1회 검사 당시 지독한 감기를 앓아 자신의 몸이 너무 피곤해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던 사람이 혈당치도 높은 중성 지방도 높게 본인이 오는 것이 많습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이 블로그의 독자라면 이 정도는 상식이 되어 있을 겁니다.


    공복혈당은 밤사이 간에서 만들어진 혈당의 결과다.간은 밤에 쥐의 눈물만큼 적어지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등 다른 호르몬의 절묘한 균형으로 적당량의 혈당만 만들고, 한밤의 뇌가 먹는 포도당과 적혈구, 신장 등이 먹는 포도당만을 만듭니다.그러나 몸과 상태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2가지 중요한 스트레스 물질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바로 코티솔과 아드레날린이다.


    >


    아이는 간을 자극하여 정상 이상의 포도당을 혈액 내에 방출시킵니다. 그래서 혈당치가 높아요.그럼 이런 일이 봉잉풍 것 1인가요?× 이었다.이런 과정은 지극히 정상이지만 감기에 걸리든 본인이든, 어디가 아프든 감정적, 신체적 스트레스는 극복해야 하는 과제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면역세포 본인의 다른 세포에 평소보다 더 많은 에덱지를 할당해야 합니다.


    그 에저니지는 바로 포도당과 지방산이다.그래서 스트레스가 심하게 걸렸을 때 혈당치가 오르는 것은 극히 정상적인 몸의 방어기 앞입니다.


    그런데 이런 급성 반응이 습관화되고 만성화되면 유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래 원하는 반응이 잘못되어 질병을 유발하는 경우로, 그런 것을 'Maladapation(잘못 적응)'이라고 합니다.만성적인 피로도 역시 심정적인 스트레스가 고란 케이스로, 자주 고랑하는 경우가 많아 택지 결미의 병이 됩니다.아플 때 혈당검사를 하면 혈당치가 크게 오를 수 있으니 감기에 걸려 술을 많이 마시고 마치는 일이 많은 연말에는 검진을 피하세요.


    재검을 받느라 몸도 고생했고 재검이 정상인지 올 때까지 걱정이 됐다. 병원도 넓고, 본인도 편안한 봄 이화 가을에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심한 감기가 아니라 염증, 바이러스, 박테리아 감염,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중성지방이 올라갑니다.더 기막힌 것은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은 많이 내려가는 것입니다.중성지방이 높고 HDL콜레스테롤이 낮은 병인 이상지혈증이 본인입니다.물론 이상 지혈증은 배의 허벅지가 가는 인슐린 저항성의 가장 유명한 지표이지만, 어째서인지 만성 염증과 심한 감염증의 표지이기도 합니다.대표적인 만성염증인 류마티스 관절명,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 만성 치주염, 건선 등에서 이런 형태의 이상지혈증을 볼 수 있습니다.그런데 이런 만성 염증은 아니더라도 급성 감염이 본인의 염증이라도 중성 지방은 오르고 콜레스테롤은 내려갑니다.매우 극단적인 경우는 패혈증(sepsis)인데, 심한 패혈증 때 HDL콜레스테롤이 0mg/dl이하로 LDL콜레스테롤은 측정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 전문가는 패혈증이 본인의 심한 감염 시 중성지방이 높고 HDL 콜레스테롤이 그만큼 낮으면 매우 안 좋은 경과를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나도 그런 경우를 몇번 경험했지만 식중독이 심하게 걸려서 입원했을 때 TG가 500mg/dl이상 오른 HDLc이 30mg/dl으로 나쁘지 않고 온 적이 있습니다... 가면 동물의 영향도 있지만, 식중독균의 독성 물질의 작용으로 급격히 변이되어 온 이유가 더 큽니다.이런 하 나운 균이 들어 2시간 만에 시작해서 한번의 자극에 24시간 지속됩니다.


    심한 감기에 걸려서 매우 지쳤을 때 검진을 받으면 혈당도 좀 튀지만 중성 지방도 250mg/dl를 넘어 HDLc도 35mg/dl에 나의 오지가 감기도 사라지고 몸이 한가할 때에 검사하면 혈당도 정상 중성 지방도 꽤 낮은 저 와서 HDLc도 50mg/dl정도 과인 오프 라이다. 제 스스로의 경험도 그렇고, 다른 사람의 몸에서도 그런 현상이 많이 발견됩니다.따라서 중성지방은 한번 높으면 바로 고지혈증을 진단해서는 안 되며 적어도 귀지가 좋아진 뒤 다시 한 번 봐줘야 한다.


    그럼 왜 염증이 자신의 감염이 심하면 중성 지방은 오르고 콜레스테롤은 내려가는 것일까요?이 또한 단기적으로 면역계에 막대한 에더니지를 주어 몸을 외부로부터의 침입이나 염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재치입니다.목적은 차치하고... 적과 싸우는 아군 세포에 많은 에더네이지를 주고(중성지방), 균을 죽이는 염증물질의 원료를 공급하며(지방산), 손상된 아군 세포의 재생을 돕는 주물(콜레스테롤)을 공급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이런 메커니즘이 계속 풍속화되면-만성염증, 항상 감기, 항상 피곤하고 항상 스트레스-이런 선량한 목적의 적응이 결국 잘못된 적응을 거쳐 동맥경화증으로 가는 길을 열게 됩니다.류마티스 관절염, SLE, 만성 치주염 등은 콜레스테롤이 아침이 되어도 동맥 경화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 염증이 TG를 올리는 메커니즘 염증물질 중의 업무인 TNF-alpha는 간의 denovolipogenesis에 positive feedback을 주어 citrate의 대사방향을 TG 합성으로 이끈다. Fatty acid 합성에 중요한 효소인 ACC, FAS 등의 활성화를 높인다.


    >


    이렇게 만들어진 과량의 fatty acid는 TG로 갈 것인지 또는 beta-oxidation으로 갈 것인지 선택됩니다만 염증 물질인 LPS, IL-1, TNF-alpha등은 malonyl CoA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지방산 산화의 결정적인 물질인 CPT-1(Carnitine Palmitoyl Transferase)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그 결과 지방산은 간에서의 산화 대신 TG가 되어 혈중으로 유리되지만 중성지방이 높아진다.


    >


    간에서, TG합성은 복수의 경로에 의존한다. 이 중 지방세포에서 과린오는 지방산은 염증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IL-6, IFN, TNF등은 hormone sensitive lipase의 활성을 변화시키고 많은 지방산을 간과 스토리쵸 세포까지 준다. 따라서 염증이 심하면 혈관은 지방산으로 자랄 수 있게 되고 간은 고농도의 지방산 유입으로 중성지방을 많이 생산한다. 몸의 입장에서 보면 적과 싸우는 에덱지가 충분히 된다.


    >


    2. 염증과 LDL콜레스테롤의 염증이 심하거나 오래 되면 HDL, LDL, Total cholesterol이 떨어진다.TG가 올라가면 HDLc와 LDLc가 많이 떨어지는데 이런 과정에서 소견하기에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 그 때문에, TG를 개입시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프로세스라고 추정하고 있다.염증이 생기면 콜레스테롤 합성의 중간과정인 HMG-Co Areductase는 오히려 활성이 올라간다. 그러나 최종 과정인 squalenesynthase의 활성이 떨어지는데, 이러한 이유로 간에서의 콜레스테롤 합성은 감소한다.


    >


    염증이 생기면 LDL 입자 조성에 변천이 온다. 염증 때에 오른 LP-PLA2는 LDL의 인지질을 분해하지만 그 결과 small dense LDL이 많이 만들어진다. 다음은 Chris Packard 박사의 논문 중 일부.


    >


    밑그림을 보면 오른쪽이 small dense LDL이지만, 인지질이 칵이코(LP-PLA2)중성 지방이 칵요 자신 있어(CETP) 작은 아용토 서쪽 정상이라면 숨어 자신의 오지 않는 2개의 끈적끈적한 포인트가 밖으로 노출되어(GAG-binding segments)subendeothelial space의 preteoglycan이라고 부를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small dense LDL은 혈관 내막하에서 오래 머물러 죽상경화증을 더욱 일으킬 수 있다.


    >


    >


    염증이 발생하면 세포의 LDL receptor 활성이 증가하여 혈중 LDL을 많이 흡수합니다. 그 결과도 혈중 LDL 콜레스테롤 저하에 기여하게 됩니다. 세포 재생과 관련이 있다는 추론이었다


    >


    3. 염증과 HDL콜레스테롤 염증으로 인한 증가된 TG(정확히 예상하면 VLDL)은 CETP를 통해서 H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그러면 하나님이 이 과정을 통해 이렇게 하나하나 거듭난다고 생각하기에는 너무 빨리 반응이 관찰된다. 그래서 이 경로 외에 다른 경로로 HDL콜레스테롤 감소가 하나 생길 것으로 본다.여러 가지 추론이 있지만 염증 반응에 따라 급격히 과량 생산된 단백질이 정상 HDL에 존재하는 좋은 단백질을 밀어내고 오로지 염증 투성이의 HDL을 만들어내는데, 이러한 HDL은 혈중에 오래 존재하지 않고 신장으로 배설된다(아래 그림). 이렇게 만들어진 HDL은 대부분 독성이 있는 HDL로 proinflamatory, highly oxidative HDL이라고 할 것이다.


    >


    4. 염증 반응의 양날칼 염증이 지질 대사에 이렇게 많은 영향을 주는 이유는 지질 대사. 시스템이 면역 체계에서 작동하는 면이 많아서 연 밑그림을 보면 염증이 심하면 VLDL이 sphingolipid로 덮인 정상적으로 분해되지 않고, 혈중 농도가 높아진다. 이렇게 보면요. 너무 예쁜데... 그 밑의 슬라이드를 보면요. 역시 다른 반전이...


    >


    만약 외부의 독성 물질(LPS)이 바로 혈중에 유입되면 간의 쿠퍼 세포에 포획되어 곧바로 패혈증을 1우킨다. 이러다간 host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지도 모르지만... 대신 위와 같이 끈기있게 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피 속을 계속 달리는 VLDL이 그 LPS를 흡착할 것이다. 그러면 쿠퍼세포로 가는 LPS가 줄기세포로 가고 줄기세포에서는 LPS를 콜레스테롤과 함께 담즙으로 배설할 것이다. 그 결과는 바로... 독성물질을 안전하게 체외로 배출했습니다.^^.


    >


    따라서 급성염증의 급성 적응은 별 문제가 아니며 다만 만성염증은 이런 특별한 경우를 오래 끌면서 오히려 몸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였다.


    >


    ps)상의 그림 슬라이드는 2009년에 제가 출판한 '죽상(죽狀)경화증과 지질 대사'2판에 사용된 그림 이다니다. 지금은 구할 수 없는 천연색 지질대사 아틀라스지만... 지질대사를 배우는 우리 본인이라 연구자 층이 너무 날씬해서 더 이상 출판하지 않게 됐어요. 영국제 최고급 종이에 양장한 책인데(웃음)


    >


    >


    위의 스토리울를 더 많이 배우고 싶은 연구자는 딱 20하나 5년에 나 온 review article을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이 있으니까 이고쯔로 가서 보세요.


    만성 염증도 급성 감염, 감기, 피로, 심한 스트레스는...위에 언급한 구조를 통해서 1. 공복 혈당을 취할 수 있으며, 2. 중성 지방을 많이 올려서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킨다.그래서 이미 병이 있어서 추적 검사를 하고 자신 상당히 아파서 갑자기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질병을 조기 진단하고 예방하기 위한 검진 목적의 혈액 검사라면...1. 감기, 자신 그뎀 심한 피로 자신의 어쩔 수 없는 만성 음주를 하고 있을 때는 피하고 2. 전날 검진 소견으로 돌아누울 뿐 잠 자야겠다, 3. 계절적으로 많이 아프고 피곤한 겨울보다는 다른 계절로 한다.


    재검과인이 되면 불필요한 걱정을 해야 하고 때때로 더 빼앗기고 돈도 더 든다.


    >


    연세 쵸홍궁 내과 2020선언, 우리의 사명 우리는 환자에게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당뇨, 심장병의 예방/치료/관리 서비스를 공급하는 광진구 서울시, 본인 아가, 대한민국 최고의 의료 기관이다.우리의 철학, 우리는 환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개별화된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의료를 생자녀 주기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공급한다.한국의 핵심 가치 세심 –, 세심한 검사 정심 – 정확한 치료 안심-친절한 설명, 우리의 실천 1. 우리는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공급한다.2. 우리는 환자에게 체질과 그이츄이에 따른 개별화된 해결책을 제시하고 독려하며 도움을 준다.3. 잘 훈련된 전문가들의 팀원으로 환자의 생활 습관을 코칭으로 개선한다.4. 우리는 모든 사람을 성실하게 대하며 신뢰하는 의료진이 된다.5. 우리는 질병의 남자 스토리울 경청하며 따뜻한 배려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